온라인민원 따라하기: Window10 업그레이드 후 온라인 민원 이용이 안되는 경우

Window10 업그레이드 후 IE Edge를 이용하시면 온라인 민원 서비스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1. 1. 온라인민원 서비스가 되지 않을 때
  2. 2. 키보드의 “F12 키”를 클릭하여 개발자 도구를 띄웁니다.
  3. 3. “에뮬레이션” 탭과 “Edge”가 나와있는 탭을 클릭하여 문서모드와 브라우저 모드를 9,10 또는 11버전으로 동일하게 맞추어 줍니다. ※ Microsoft에서 브라우저 7,8버전은 지원이 종료 되었으므로 브라우저 9,10,11 버전으로 바꾸어 이용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아래에 문서모드나 문자열도 브라우저 모드가 따라가지만 혹시 바뀌지 않았다면 동일하게 맞추어 줍니다.
  4. 4. 문서모드를 고정 시키기 위해 다음 그림과 같이 “에뮬레이션 설정 유지” 를 클릭합니다.
  5. 5. 브라우저 버전이 정상적으로 변경 되었다면 키보드의 “F5키”를 클릭하고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온라인민원 따라하기: 아이핀인증

  1. 1. 이용할 서비스를 클릭하여 인증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2.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3. 본인인증화면에서 아이핀인증할 때 공공아이핀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4. 4.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에 체크하고 성명, 생년월일 입력 후“공공아이핀(I-PIN) 인증” 버튼을 누릅니다.
  5. 5. 아이핀인증팝업이 뜨면 아이핀ID,비밀번호, 문자입력란에 6자리 숫자를 기입한 후“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6. 정상적인 정보 입력으로 인증에 성공하면 위와같은 창이 나옵니다.

온라인민원 따라하기: 공인인증서가 보이지 않을때

  1. 1. 공인인증서 방식 로그인시 인증서가 보이지 않는 현상 또는 예전 공인인증만 보이는 경우
    ※ 해당 case는 PC내에 저장 되어있는 경우로 USB나 기타 다른 장치가 있으면 탭변경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2. 2. 저장경로를 찾아봅니다.
    드라이브(C :) > 사용자 > 컴퓨터명(임의) > AppData > LocalLow > NPKI > yessign > User
    ※ 바탕화면이나 하단에 시작메뉴에 내컴퓨터 실행 후 아래에 이미지 경로를 찾아 이동합니다.
    ※ AppData 폴더가 보이지 않으면 폴더옵션을 변경해줍니다. (Windows 정책상 숨김폴더 및 파일은 보이지 않게 되어있습니다.)
    2-A
    드라이브(C :)
    2-B
    사용자
    2-C
    컴퓨터명(임의)
    2-D
    AppData : Windows 정책상 숨김파일 및 폴더는 기본 설정에서는 보이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3. 3. AppData 폴더가 보이지 않으면 폴더옵션을 '숨김파일, 폴더 및 드이브 보임' 보임으로 설정하세요. ※ 보통 많이 쓰이는 Windows7, Windows8~10 두가지 경우입니다. Windows7일 경우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 > 폴더 옵션(보기탭) > 고급설정(숨김 파일 및 폴더) > '숨김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를 체크하세요.

    3-A
    폴더창 좌측 상단 '구성' 메뉴 클릭하세요.
    3-B
    드롭된 메뉴 중 '폴더 및 검색 옵션' 메뉴를 클릭하세요.
    3-C
    폴더옵션창 상단에서 '보기탭'을 선택하세요.
    3-D
    고급설정에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체크하세요.
    3-E
    폴더옵션창 우측 하단에 있는 '적용'버튼을 클릭하세요.
    Windows8 또는 Windows10일 경우
    폴더창 상단 메뉴 보기탭 > '숨김 항목'을 체크하시면 AppData폴더가 보이게 됩니다.
  4. 4. AppData 폴더가 보일 경우, 해당 경로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복사하세요.
    드라이브(C :) > 사용자 > 컴퓨터명(임의) > AppData > LocalLow > NPKI > yessign > User
    4-A
    AppData
    4-B
    LocalLow
    4-C
    NPKI : 드라이브(C :) > Program Files 또는 Program Files(x86) 폴더 하위에 NPKI폴더가 없는 경우 복사하세요.
    ※ 단축키 Ctrl+ C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복사 메뉴를 클릭하세요.
    4-D
    yessign
    4-E
    User
    4-F
    사용자 공인인증서 : 해당 공인인증서를 선택 후 복사하세요.
    ※ 단축키 Ctrl+ C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복사’ 메뉴를 클릭!
  5. 5. 복사하신 '공인인증서'를 아래의 해당경로 붙여넣으세요.
    드라이브(C :) > Program Files 또는 Program Files(x86) > NPKI > yessign > User
    ※ 만약, Program Files 폴더 하위에 NPKI 폴더가 없을 경우, 위 단계 4단계에서 NPKI 폴더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5-A
    Program Files 또는 Program Files(x86)
    5-B
    NPKI
    5-C
    yessign
    5-D
    User
    5-E
    사용자 공인인증서 : Program Files 또는 Program Files(x86) > NPKI > yessign > User 폴더에 복사하신 공인인증서를 붙여넣으세요.
    ※ 단축키 Ctrl+ v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붙여넣기' 메뉴를 클릭!

온라인민원 따라하기: 수용자등록 따라하기

  1. 1. 최초 방문시 로그인 후 수용자 등록후에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하단에 대상자 신규등록 버튼 클릭후 등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2. 수용기관을 선택합니다.
  3. 3. 수용자 번호를 입력합니다.
  4. 4. 성명란에 수용자 이름 기입하고 등록버튼을 눌러 화면이동 합니다.
  5. 5. 확인 클릭후 화면 이동합니다. ※ 정상적인 정보 입력시에 다음 메시지가 나옵니다. 정보가 틀리면 일치하지 않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6. 6. 비밀번호등록 버튼 위에 빈칸에 4자리 번호 입력후 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 로그인시 게속 필요한 번호이므로 잘 기억 해둡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시에는 번호입력 없이 비밀번호 등록 버튼만 누릅니다.
  7. 7. 정상적으로 잘 입력 되면 다음 메시지가 나옵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8. 8. 정상등록시 비밀번호등록에 등록됨으로 나옵니다.
  9. 9. 등록한 비밀번호 입력 후 서비스로이동합니다.

온라인민원 따라하기: 기타 오류 발생 시

  1. 1. 브라우저 상단메뉴의 “도구 → 인터넷옵션”을 클릭합니다. ※브라우저 초기화 및 세션, 쿠키값, 설치파일 열어본 페이지 등을 지워주기 위해 도구 → 인터넷 옵션을 클릭합니다.
  2. 2. 인터넷 옵션창이 나오면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검색 기록을 삭제합니다.
  3. 3. 인터넷 옵션 창의 “설정”버튼을 클릭합니다.“개체보기”와 “파일보기”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파일, 열어본 문서와 이미지 등을 삭제합니다.
  4. 4. 고급 탭으로 이동하여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본 설정을 복원합니다.
  5. 5. 다시 인터넷 옵션 창의 고급 탭으로 이동하여 “고급 설정 복원” 버튼을 클릭하고 컴퓨터 재부팅 후 해당 서비스를 다시 시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