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선진 교정행정
HOME > 수용처우 > 직업훈련

직업훈련

개요
직업능력개발훈련 - 컴퓨터 분야 교육중인 수용자들

직업능력개발훈련은 수용자 개개인의 적성과 취미, 연령, 학력에 적합한 기술교육을 실시하여 출소 후 사회에서 안정된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자활능력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교정본부에서는 수용자 사회복귀와 재범방지를 위하여 직업훈련을 통한 사회적응훈련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하고, 취업유망직종을 중심으로 내실 있는 직업훈련을 실시하여 수용자가 출소 후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여 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급변하는 산업환경에 부응하여 산업현장에 필요한 유망직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해마다 많은 수용자들이 뛰어난 기능인력으로 양성되고 있습니다.


훈련과정

직업능력개발훈련은 공공직업훈련과 일반직업훈련으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는데, 공공직업훈련은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는 교과내용, 지도교사, 시설장비, 훈련기간 등 훈련기준에 따라 실시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이며, 일반직업훈련은 교정기관장이 각 훈련소 실정에 따라 적합한 훈련직종을 선정하여 실시하는 훈련입니다.

법무부는 1969년부터 전국 교정시설에 공공직업훈련소를 설치하여 직업훈련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현재는 전국 27개 교정시설을 공공직업훈련시설로 지정하고 자동차정비, 건축, 전기분야 등 14개 직종에 대하여 6개월 내지 2년 과정의 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출소 후 취업이 용이한 직종인 용접, 봉제 등에 단기실무 훈련과정을 개설하고, 형 확정 초기에 교도작업 기술력 배양을 위한 교도작업 적응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119명의 직업훈련교사와 관·학 협력을 위하여 대학교수·외부강사 등 전문인력을 확보하여 수용자들의 직업능력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995년부터는 기능장 및 산업기사 전문과정을 신설하여 고급기술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IT관련 산업 등 첨단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능인력을 양성하여 산업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5년도에 청주여자교도소를 여자정예직업훈련소로 지정함은 물론, 2007년도에는 여주교도소 등 2개 기관, 2011년도에는 대구교도소 등 2개 기관을 여성수형자 직업훈련 전담기관으로 추가 지정하여, 여성의 특성에 맞고 취업연계성이 높은 한지공예, 피부미용 등의 직종에 대하여 전문적인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기술자격 취득 수형자를 대상으로 보다 심화된 기술훈련을 실시하기 위하여 경북직업훈련교도소에 기능사전문교육과정을 운영 중에 있으며, 2009년도부터는 최첨단 훈련시설과 장비를 갖춘 화성직업훈련교도소를 개청하여 민간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문기술숙련과정을 도입하여 고급 기능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국가기술자격 취득 및 기술숙련

직업훈련을 수료한 수형자는 각종 기술검정에 응시하게 하여 소정의 기술자격을 취득하게 하고 있으며, 2004년도에는 교정행정 사상 수용자로서는 최초로 기술사 1명을 배출하였고, 2008년에도 기술사 1명을 배출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2016년도에는 기능장 4명, 기사1명, 산업기사 56명, 기능사 3,255명 등 총 3,316명의 우수 기능 인력을 배출하였습니다.

또한 각종 기능자격을 취득한 후 산업현장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일정기간 동안 기술숙련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각종 기능경기대회 참가

각 교정기관에서는 직업훈련을 받은 자 중 기능이 우수한 자를 선발하여 매년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위원회와 각 시,도 기능경기위원회가 주관하는 전국 또는 지방기능경기대회에 참가시켜 사회의 우수한 기능인과 기량을 겨루어 각 부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2016년도에는 76명의 수형자가 전국 및 지방기능경기대회에서 입상하는 등 지금까지 총 5,618명이 입상하는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취업연계
직업능력개발훈련 - 제빵 분야 교육중인 수용자들

법무부에서는 직업훈련을 수료한 수용자들에 대한 기술숙련과정을 통하여 산업현장에서 실제 필요한 기능을 연마하게 하는 한편, 산업체와의 협력과 유대강화를 통하여 직업훈련 수료자에 대한 취업연계 활동을 강화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인성교육 및 사회적응훈련

각 대학 심리학 교수등 외부전문가 집단과 연계하여 소그룹 중심의 전문심리 치료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등 사회복귀후 원만한 사회적응을 위한 인성교육 및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을 직업능력개발훈련과 병행함으로써 바람직한 인성을 갖춘 기능인력 양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직업능력개발훈련(용접 등)을 하고 있는 수용자들
TOP